서문
2005년에 개봉한 '디센트'는 폐쇄공포적 공포과 긴장을 할수 밖에 없는 공포로 관객들을 사로 잡으며 공포 영화 부문에서의 입지를 제대로 굳혔습니다. 닐 마샬 감독의 이 영화는 동굴을 탐험하며 도망가는 한 그룹의 여성들이 끔찍한일을 겪고 뭔가 잘못되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동굴에서 과감하게 모험하는 탈출로 시작되는 이야기는 미지의 깊은 곳에서 살기를 내 뿜는 괴물과 마주치면서 끔찍한 이야기로 흘러가게 됩니다. '디센트' 의 성공은 확실하고 의심할 필요도 없지만, 공포 영화 장르에서 어떤 포인트가 이 영화를 성공하게 만들었을까요? 이번 분석에서는 영화의 자체적인 분위기와 캐릭터 역학 관계부터 공포 그 자체를 사용에 이르기까지 이 영화가 사업적으로 성공을 할수 있게된 중요한 포인트들을 분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폐쇄공포적 분위기, 관객들을 긴장시킨다.
'디센트' 가 관객들에게 공포심과 긴장감을 줄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중에 하나는 동굴이다. 이 동굴은 동굴 자체로도 숨막히는 분위기를 관객들에게 준다. 복잡한 미로와 같은 동굴은 실제로 끔찍한 괴물이 나타나기 전부터 주인공에게 끊임없이 위협하고 압박하는 그런 환경을 줍니다. 영화는 좁은 공간을 활용하여 등장인물들과 관객들 모두를 강압적이고 폐쇄공포적 공포에 빠뜨리고 긴장감을 많이 높여줍니다. 마샬의 연출과 샘 맥커디의 촬영은 어두컴컴한 조명과 좁은 통로, 쏟아지는 어둠에 초점을 맞춰 갇혀져 있는듯 한 느낌을, 두려움을 관객들에게 전달해준다.
이 억압적인 환경은 대부분의 관객들이 탈출구와 해결책이 없는 원시적인 두려움을 같이 공감할 수 있게 도와주는것이 영화의 성공에 매우 중요포인트 입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공포감의 긴장이 계속 느껴지게 되고, 관객들은 마치 영화의 주인공이 된듯한 느낌으로 그곳에 갇혀있다고 착각하게 만듭니다. 예상치 못한 충격적인 순간에 의해 서서히 쌓이고 있던 긴장과 공포가 관객들을 초조하게 만들고, 공포적인 장면이 시작되면 잔인한 느낌을 바로 받을수 있습니다. '디센트' 가 시작된 부분 부터 마무리까지 이러한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점프 스케어나 값싼 스릴을 너무 많이 의지하는 다른 공포 영화와 완벽하게 차별화됩니다.
2. 혼란스러운 주인공, 감정의 깊이
'디센트' 의 또 다른 중요한 성공 포인트중 하나는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여성 캐릭터를 잘 표현한 것입니다. 공포 영화는 여성 캐릭터를 단순히 피해자나 고정관념적인 역할로 전락시키는 것으로 자주 비난받아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센트' 는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여성 그룹을 스토리의 중심에 배치함으로써 이러한 선입겹을 깨버리는 모습들을 보여줬습니다. 특히 남편과 딸의 죽음을 슬퍼하고 있는 영화의 주인공인 사라와의 관계와 감정적 짐은 서사에 깊이를 더합니다. 이러한 슬픔은 영화 전반에 걸쳐 결정적인 감정 전환점이 되어 공포가 심화될수록 그녀의 심리적인 문제가 풀리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여성들 사이의 대인관계 역동성은 특히 그룹의 비공식적 리더인 주노와 사라의 긴장이되는 관계에 새로운 공포를 형성합니다. 이들의 과거의 있었던 갈등은 깊은 동굴 속에서 다시 불거져 개인적인 배신과 생존을 위한 싸움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감정적 복잡성은 관객들에게 단순히 괴물들만 나와서 무서운 영화가 아닌 인간적인 감정을 통해 더욱 더 즐겁고 흥미로운 재미를 줍니다. 감정적 깊이와 공포를 혼합할 수 있는 영화의 능력은 더욱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만들어 관객들을 캐릭터의 물리적인 위험만큼이나 개인적인 이해관계로 끌어들입니다.
3. 끊임 없는 공포, 괴물의 디자인
영화의 분위기와 캐릭터 깊이는 필수적인 기본 요소이지만, '디센트' 는 무서운 괴물인 크롤러를 풀어줄때 때 진정으로 빛을 발합니다. 이 창의적이고 섬세한 인간같은 괴물들은 두려움과 혐오감을 동시에 불러일으키도록 필수적으로 설계되어 어디서 본듯한 친숙한 특성과 독특하고 불안하게 만들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독창성을 결합합니다. 그 괴물들의 창백하고 시력이 없는 듯한 눈과 동물적인 움직임은 어둠 속에서 그들이 진화하는 것을 보여주고 포식자들이 된것 처럼 사람들을 잡아 먹습니다. 영화의 좁고 어두컴컴한 공간은 예상치 못한 끔찍하고 소름끼침을 선사하며 공포가 익숙하다가도 예측을 할 수없는 장면들을 보여줍니다.
크롤러들은 기괴한 외모뿐만 아니라 아무나에게도 공격적인 특성 때문에 두려움의 대상이 됩니다. '디센트' 에서의 폭력적인 장면은 잔인하고 저항당하지 않고 본능적이며 아무리 주먹을 휘두르고 피해를 줘도 당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강렬함의 대상은 항상 높은 위험을 느끼도록 해주며, 이제 관객들마저도 편안함을 느낄 수 없습니다. 크롤러가 등장하면서 누가 살아남을 수 있을지 의문을 품고 관객들을 긴장시키기 때문에 공포의 암울한 템포는 영화 성공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입니다. 압박감, 독특한 괴물의 디자인, 원시적이고 잔인한 공포의 혼합은 영화가 끝난 후에도 오래 지속되는 지속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결론
'디센트' 는 현대 공포 영화 장르로 대표적인 자리 잡은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폐쇄공포적에 대한 압박감, 감정적으로 복잡한 캐릭터, 위협적인 괴물의 디자인이 훌륭하게 어우러져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성공은 갇힘에 대한 두려움, 배신에 대한 두려움, 미지의 것에 대한 두려움 등 원시적인 두려움을 활용하는 동시에 관객들이 숨을 돌릴 수 없는 끊임없는 속도를 유지하는 데 있습니다. 전통적인 공포 영화에 열광하고 본능적이고 끈질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디센트' 는 21세기 가장 효과적이고 위협적인 공포 영화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이 공포 영화에 대한 팬이라면 필수적으로 봐야 할 여화이며, 미래의 공포 영화에 미치는 영향 또한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