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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리시맨] 범죄와 배신을 향한 영원한 여정 '아이리시맨' 느와르 영화 분석

by 깨달은 알파카 2024.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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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마틴 스콜세지의 아이리시맨(2019)은 고전 느와르에 경의를 표하는 동시에 범죄, 충성, 배신에 대한 인간적인 서사를 엮어낸 걸작입니다. 로버트 드니로, 알 파치노, 조 페시가 이끄는 올스타 출연진이 출연하는 이 영화는 치밀한 스토리텔링, 복잡한 캐릭터 전개, 잃어버린 충성심과 피할 수 없는 시간의 행진에 대한 우울에 흠뻑 젖은 톤으로 느와르 팬들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3시간 30분의 상영 시간에도 불구하고 '아이리시맨 '은 관객, 특히 느와르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권력, 범죄,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가 범죄와 느와르 팬들에게 그토록 큰 인기를 끌었던 요소는 무엇이었을까요?

 

1. 안티 히어로: 프랭크 시런의 느와르 영화


모든 위대한 누아르 영화의 중심에는 반영웅이 있으며, '아이리시맨' 은 폭력, 충성, 후회로 형성된 남자 프랭크 시런(로버트 드니로)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느와르 팬들은 도덕적으로 회색지대에 사는 주인공들에 익숙하며, 마피아의 암살자가 된 군인에서 자신의 선택을 반성하는 노인이 되기까지의 프랭크의 여정은 강력한 화음을 울립니다. 시런은 느와르 전통에 완벽하게 어울리는 인물, 즉 그의 행동의 가해자이자 피해자인 인물입니다.

드니로의 미묘하고 지친 묘사에서 볼 수 있는 프랭크의 내면적 투쟁은 느와르 애호가들을 매료시키는 요소입니다. 액션과 폭력이 지배적인 많은 전통적인 범죄 영화와는 달리, <아이리시맨>은 좀 더 사색적이며 등장인물의 내면 생활에 시간을 보냅니다. 프랭크가 자신의 인생 사건을 플래시백으로 자주 이야기하는 이 영화의 성찰적 성격은 고전 느와르의 구조를 반영합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자신이 실제로 통제할 수 있는지 확신할 수 없는 자신이 만든 거미줄에 갇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된 사람들에 대한 충성심이 궁극적으로 그를 파멸로 이끄는 프랭크의 삶에 스며든 숙명론은 캐릭터들이 운명적인 운명에서 거의 벗어나지 못하는 느와르 팬들에게 강한 반향을 불러일으킵니다.

느와르 애호가들에게 Frank의 수십 년 간의 조직 범죄 여정은 진정한 느와르 방식에서는 누구도 깨끗하게 벗어날 수 없다는 비극적인 일깨워줍니다. 본질적으로 이 영화는 죄책감과 우리가 내리는 선택의 무게에 대한 연구로서 장르를 정의하는 숙명론적 톤을 완벽하게 담고 있습니다.


2. 범죄와 그림자의 분위기: 느와르 시각적 향연


느와르의 특징 중 하나는 어둡고 변덕스럽고 그림자에 흠뻑 젖은 시각적 스타일입니다. '아이리시맨' 은 좀 더 미묘하고 현대적인 방식이기는 하지만 이 전통을 충실히 따르고 있습니다. 스콜세지이자 촬영감독인 로드리고 프리에토(Rodrigo Prieto)는 1940년대 느와르만큼 양식화되지는 않았지만 조명과 색상을 사용하여 조직범죄 속에서 프랭크의 어두운 삶을 전달하는 미학을 만들었습니다. 갈색, 회색, 때로는 붉은색으로 가득 찬 영화의 차분한 색상 팔레트는 프랭크가 살고 있는 세계의 도덕적 어두움을 강조합니다.

이 영화는 전통적인 느와르 특유의 무거운 명암대비 조명을 사용하지 않지만, 그림자와 낮은 조명을 사용하여 위험감과 불안감을 효과적으로 불러일으키며, 특히 은밀한 만남과 폭력적인 처형 장면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프랭크가 자신의 히트곡을 연주하는 장면은 종종 차갑고 냉담하며, 그가 자신의 폭력적인 임무에 접근하는 초연함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느와르 방식의 이러한 행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의 영혼을 무겁게 짓누릅니다.

영화는 또한 느와르 분위기를 증폭시키기 위해 20세기 중반 미국이라는 배경을 탁월하게 활용합니다. 폭도들이 음모를 꾸미는 어둡고 어두운 방이든, 비가 내리는 필라델피아의 거리이든, '아이리시맨' 은 구석구석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세계로 시청자를 안내합니다. 느와르 팬에게는 대기의 긴장감과 Frank가 항상 파멸에서 한 발짝 떨어져 있다는 느낌이 영화를 장르의 미학과 잘 어울리는 시각적 즐거움으로 만듭니다.

더욱이 캐릭터가 노화되고 주변 세계가 변화하는 스콜세지의 시간 사용은 느와르의 필연성을 더해줍니다. 과거가 끊임없이 주인공을 괴롭히는 고전 느와르 영화와 마찬가지로, <아이리시맨>은 현재와 과거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 프랭크가 자신이 저지른 범죄나 배신한 사람들로부터 결코 벗어날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3. 배신, 충성심, 도덕적 부패: 느와르의 중심 주제


배신과 충성, 그에 따른 피할 수 없는 도덕적 타락이라는 주제는 <아이리시맨>의 심장을 뛰게 한다. 고전 느와르 영화에서 관계는 불신과 중상모략으로 가득 차 있는데, 스콜세지는 프랭크, 지미 호파(알 파치노), 러셀 버팔리노(조 페시)의 관계를 통해 이를 아름답게 포착합니다. 폭도에 대한 충성심과 호파에 대한 충성심 사이의 긴장은 프랭크의 삶의 중심 갈등이며 궁극적으로 그의 몰락을 결정하는 결정입니다.

느와르는 항상 인간의 나약함에 집착하는 장르였습니다. 가장 강한 유대조차도 탐욕, 권력 또는 생존 본능에 의해 깨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리시맨' 에서 프랭크가 서서히 고립되어 가는 과정은 그의 경력을 쌓게 한 바로 그 배신으로 특징지어집니다. 한때 친구라고 여겼던 호파를 배신하기로 한 그의 결정은 요양원에서 마지막 나날을 보내면서도 회복할 수 없는 최후의 느와르 배신이다. 느와르 팬에게는 치명적인 배신으로 변한 충성심을 탐구하는 이 작품이 매우 만족스러우며 장르의 뿌리에 충실합니다.

더욱이 '아이리시맨' 은 범죄의 삶이 인간의 정신에 미치는 피해를 묘사하는 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친구들과 동료들보다 더 오래 살아남는 프랭크의 궁극적인 고립은 폭력과 속임수 위에 세워진 삶에 수반되는 외로움에 대한 강력한 논평입니다. 느와르는 항상 자신의 결정에 갇힌 캐릭터에 대한 이야기였으며 프랭크가 평화나 구원을 찾지 못하는 것은 이 장르의 팬들에게 궁극적인 보상입니다. 결국 프랭크의 운명은 많은 느와르 주인공들의 운명을 그대로 반영합니다. 혼자 있고 후회로 가득 차 있으며 과거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결론


'아이리시맨' 은 범죄, 충성심, 피할 수 없는 시간의 흐름에 대한 복잡하고 느린 이야기를 제공하며 느와르 장르의 팬들에게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영화입니다. Frank Sheeran의 여정을 통해 Scorsese는 죄책감, 배신, 그림자 속의 삶의 결과에 대한 강력한 묵상을 전달합니다. 느와르 애호가들에게 도덕적 모호함을 탐구하려는 이 영화의 노력은 분위기 있는 긴장감과 강력한 주제적 요소와 결합되어 '아이리시맨' 이 단지 고전 범죄 영화에 대한 찬사일 뿐만 아니라 느와르 캐논 자체에 대한 가치 있는 진입임을 보장합니다.

중심에 있는 반영웅이든, 느와르 영상의 미묘하면서도 효과적인 사용이든, 배신과 도덕적 부패에 대한 탐색이든, '아이리시맨' 은 현대 느와르 영화 제작의 마스터클래스입니다. 풍부하고 세부적인 조직 범죄 세계와 깊이 있고 성찰적인 캐릭터 연구의 균형을 맞추는 능력은 이 장르의 모든 팬에게 매력적인 시계가 되는 이유입니다. 그 결과, <아이리시맨>은 그 시대의 느와르 영향을 받은 가장 성공적인 영화 중 하나로 계속해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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